자연과학(PEET)/생명과학

[면역학] 면역 응용 : 과민 반응, 이식과 거부 반응, 단일 클론 항체

restudy 2021. 4. 8. 21:50
반응형

과민 반응

과민 반응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대해 반응하여 알레르기가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치료제 : 에피네프린)

- 거부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이 IgE 항체를 공격하여 비만세포를 터뜨립니다. (히스타민 방출)

- 분자들이 단백질에 인식되어 활성화된 IgG 항체에 의해 활성화된 보체 또는 ADCC를 통해 비만세포를 터뜨립니다.

- 수용체와 단백질이 형성한 면역 복합체에 의해 활성화된 보체가 비만세포를 공격합니다.

- 지연형 과민 반응Th1이 뒤늦게 사이토카인을 분비하여 Tc 림프구를 활성화하여 일으키는 염증 반응입니다.

 

 

수동 면역

능동 면역은 기억 세포가 활성화되는 면역을 말하고, 수동 면역은 이미 형성된 항체를 공급해주는 것입니다.

ex ) ABO 혈액형 항체는 IgM이므로 태반을 통과하지 못해 태아의 항원과 반응하지 않습니다.

     반면 항 Rh 항체는 Rh 항원에 노출된 이후 형성되는 IgG이므로 태반을 통과할 수 있으므로,

     Rh- 산모가 Rh+ 태아를 임신했다면 Rh 항원에 대한 항체 주사를 맞아야 다음 태아를 임신할 수 있습니다.

 

 

이식 / 거부 반응

MHC 유전자는 아주 많은 대립 유전자가 있는 공동 우성 + 복대립 유전자이므로, 다양성이 높습니다.

 

거부 반응은 조직이 면역계에 거부되어 조직을 공격하는 현상이며, T 세포에 의해 발생합니다.

골수 이식공여자가 기준이므로, 공여자에게 수여자의 MHC 유전자가 없으면 거부 반응이 나타납니다.

장기 이식수여자가 기준이므로, 수여자에게 공여자의 MHC 유전자가 없으면 거부 반응이 나타납니다.

ex ) 아버지가 자식에게 장기이식을 받는 경우 어머니의 MHC 유전자도 전달되므로 거부 반응이 나타납니다.

 

+ 한 번 거부 반응이 발생한 림프액만을 전달해도 기억 T 세포(Tm)가 존재하여 2차 거부 반응이 발생합니다.

+ Th가 거부 반응의 주체이기 때문에 Th를 파괴하여 전달하면 2차 거부 반응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면역 결핍

이전에 언급했던 HIV 바이러스가 면역 결핍 질환 유발 바이러스에 해당합니다.

HIV 바이러스는 동일한 RNA 가닥 두 개, 역전사 효소, RNase(역전사 후 RNA만 제거), DNA 복제 효소가 있습니다.

스파이크 gp120이 세포 원형질막의 CD4 수용체에 인식되어 침투하므로 T 림프구가 파괴됩니다.

AZT역전사 인산이에스테르결합을 저해하기 때문에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단일 클론 항체

단일 클론 항체는 일반적 면역으로 생성되는 (항원의 여러 부위를 인식하는) 다중 클론 항체와 달리, 단일 부위만을 인식하므로 효율적입니다.

항원을 주사한 뒤 항체가 형성된 B 세포와 골수종 세포를 융합시킨 뒤 배양하여 얻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