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BOJ 20149번 : 선분 교차 3
문제 난이도 : Platinum IV
알고리즘 분류 : 기하학, 선분 교차 판정
두 선분의 끝 점의 좌표가 주어질 때, 두 선분의 교차 여부를 구하고, 만약 한 점에서만 교차한다면 그 좌표를 오차 범위 1e-9 이내로 구하는 문제이다.
CCW 값들을 가지고 잘 푸는 것인지는 당연히 아는데, 케이스를 어떻게 나눠야 깔끔하게 정리되는지 도저히 구상이 안 되어서 다른 블로그를 보고 공부했다.
개인적으로는 이 링크에 설명이 가장 잘 되어있다고 생각하고 또 여기서 대부분의 코드를 참고했다. (20220829 수정 : 링크가 잘못 걸려 있었다;;)
일단 교차 판정을 먼저 해보자. 점은 a, b, c, d의 네 점이 주어지고 a, b를 잇는 선분과 c, d를 잇는 선분이 있다고 하자.
ccw 값을 이용하면 세 점의 방향 배치를 알 수 있다. (ccw > 0이면 세 점이 시계 반대 방향, ccw < 0이면 시계 방향, ccw = 0이면 세 점은 일직선 상에 있다.)
ccw(a, b, c) x ccw(a, b, d) 값과 ccw(c, d, a) x ccw(c, d, b) 값이 둘 다 0이라면 두 선분은 평행이거나 끝 점이 일치하는 경우이다.
a와 b, 그리고 c와 d를 좌표가 증가하게 정렬을 일단 해준 다음에 생각해보자.
(1) a ≤ d인데 b ≥ c라면 ab의 오른쪽 끝과 cd의 왼쪽 끝이 겹친다는 뜻이다.
(2) 그게 아니라면 두 점은 교차하지 않는다.
ccw(a, b, c) x ccw(a, b, d) 값과 ccw(c, d, a) x ccw(c, d, b) 값 중 하나라도 0이 아니라면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1) 두 값이 모두 0 이하라면 두 선분은 가운데가 교차하거나, 또는 한 선분의 끝점이 다른 선분의 가운데에 위치하는 경우이다.
(2) 그게 아니라면 두 선분은 교차하지 않는다.
이제 두 선분이 교차하는 경우에 한해 좌표를 구해주어야 하는데, 수학 문제를 손으로 푸는게 아닌 수식을 코드로 작성할 것이기 때문에 다음의 공식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하다. (식이 길더라도 변수를 많이 안 쓰고 처리하는 편이 수월하다는 이야기)
(교점의 좌표) = (((x1y2 - y1x2)(x3 - x4) - (x1 - x2)(x3y4 - y3x4)) / ((x1 - x2)(y3 - y4) - (y1 - y2)(x3 - x4)), ((x1y2 - y1x2)(y3 - y4) - (y1 - y2)(x3y4 - y3x4)) / ((x1 - x2)(y3 - y4) - (y1 - y2)(x3 - x4)))
문제는 분모가 0인 경우인데, 이 경우에는 다음의 두 경우로 나뉜다.
(1) b = c이고 a ≤ c이면 : 점 b = c에서 교차하는 것이므로 b의 좌표나 c의 좌표 둘 중 하나를 출력해주면 된다.
(2) a = d이고 c ≥ a이면 : 점 a = d에서 교차하는 것이므로 a의 좌표나 d의 좌표 둘 중 하나를 출력해주면 된다.
이제 모든 경우가 해결이 되었다.
코드는 아래의 접은 글에 정리되어있다.
#include <bits/stdc++.h>
#define int long long
using namespace std;
struct s { int x, y;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int ccw(s a, s b, s c) {
int val = a.x * (b.y - c.y) + b.x * (c.y - a.y) + c.x * (a.y - b.y);
if(val == 0) return 0;
else if(val > 0) return 1;
else if(val < 0) return -1;
}
void coor(s a, s b, s c, s d) {
double X = (a.x * b.y - a.y * b.x) * (c.x - d.x) - (a.x - b.x) * (c.x * d.y - c.y * d.x);
double Y = (a.x * b.y - a.y * b.x) * (c.y - d.y) - (a.y - b.y) * (c.x * d.y - c.y * d.x);
double div = (a.x - b.x) * (c.y - d.y) - (a.y - b.y) * (c.x - d.x);
if(div == 0) {
if(b == c && a <= c) cout << b.x << " " << b.y << "\n";
else if(a == d && c <= a) cout << a.x << " " << a.y << "\n";
}
else cout << X / div << " " << Y / div << "\n";
}
void inter(s a, s b, s c, s d) {
int val1 = ccw(a, b, c) * ccw(a, b, d);
int val2 = ccw(c, d, a) * ccw(c, d, b);
if(val1 == 0 && val2 == 0) {
if(a > b) swap(a, b);
if(c > d) swap(c, d);
if(a <= d && b >= c) {
cout << 1 << "\n";
coor(a, b, c, d);
}
else cout << 0 << "\n";
}
else {
if(val1 <= 0 && val2 <= 0) {
cout << 1 << "\n";
coor(a, b, c, d);
}
else cout << 0 << "\n";
}
}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 cout.tie(NULL);
vector<s> p(4);
for(int i=0; i<4; i++) cin >> p[i].x >> p[i].y;
cout << fixed;
cout.precision(9);
inter(p[0], p[1], p[2], p[3]);
}
백준 BOJ 10255번 : 교차점
문제 난이도 : Platinum IV
알고리즘 분류 : 기하학, 선분 교차 판정
직사각형의 왼쪽 아래 좌표와 오른쪽 위 좌표, 그리고 선분이 주어졌을 때 선분과 직사각형의 교점의 개수를 구하는 문제이다. (만약 무수히 많은 점이 겹친다면 4를 출력한다.)
직사각형의 4개의 변 각각에 대해 선분과의 교차 여부를 확인해주면 된다.
만약 하나라도 선분이 겹치는 경우가 있으면 4를 출력해주면 된다.
문제는 직사각형의 꼭짓점과 선분이 만나는 경우인데 이 경우에는 만난 꼭짓점의 개수만큼 다시 빼주어야 한다.
#include <bits/stdc++.h>
#define int long long
using namespace std;
struct s { int x, y;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int ccw(s a, s b, s c) {
int val = a.x * (b.y - c.y) + b.x * (c.y - a.y) + c.x * (a.y - b.y);
if(val == 0) return 0;
else if(val > 0) return 1;
else if(val < 0) return -1;
}
bool cross, overlap;
double cx, cy;
void coor(s a, s b, s c, s d) {
double X = (a.x * b.y - a.y * b.x) * (c.x - d.x) - (a.x - b.x) * (c.x * d.y - c.y * d.x);
double Y = (a.x * b.y - a.y * b.x) * (c.y - d.y) - (a.y - b.y) * (c.x * d.y - c.y * d.x);
double div = (a.x - b.x) * (c.y - d.y) - (a.y - b.y) * (c.x - d.x);
if(div == 0) {
if(b == c && a <= c) cx = b.x, cy = b.y, overlap = false;
else if(a == d && c <= a) cx = a.x, cy = a.y, overlap = false;
else overlap = true;
}
else cx = X / div, cy = Y / div, overlap = false;
}
void inter(s a, s b, s c, s d) {
int val1 = ccw(a, b, c) * ccw(a, b, d);
int val2 = ccw(c, d, a) * ccw(c, d, b);
if(val1 == 0 && val2 == 0) {
if(a > b) swap(a, b);
if(c > d) swap(c, d);
if(a <= d && b >= c) {
cross = true;
coor(a, b, c, d);
}
else cross = false;
}
else {
if(val1 <= 0 && val2 <= 0) {
cross = true;
coor(a, b, c, d);
}
else cross = false;
}
}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 cout.tie(NULL);
cout << fixed;
cout.precision(9);
int T; cin >> T;
while(T--) {
vector<s> v(6);
cin >> v[0].x >> v[0].y >> v[2].x >> v[2].y;
cin >> v[4].x >> v[4].y >> v[5].x >> v[5].y;
v[1].x = v[2].x, v[1].y = v[0].y;
v[3].x = v[0].x, v[3].y = v[2].y;
int cnt = 0, ver = 0;
bool inf = false;
for(int i=0; i<4; i++) {
inter(v[i], v[(i+1)%4], v[4], v[5]);
if(cross && overlap) inf = true;
else if(cross) {
bool check = false;
for(int i=0; i<4; i++)
if(cx == v[i].x && cy == v[i].y) check = true;
if(check) ver++;
cnt++;
}
}
if(inf) cout << 4 << "\n";
else {
cnt -= ver/2;
cout << cnt << "\n";
}
}
}
백준 BOJ 16491번 : 대피소 찾기
문제 난이도 : Platinum V
알고리즘 분류 : 기하학, 선분 교차 판정, 브루트포스
N개의 로봇이 N개의 대피소로 한 로봇 당 하나의 대피소에 이동할 때, 직선으로 이동하는 로봇들이 서로 동선이 겹치지 않게 하기 위해 각각 이동해야하는 대피소 번호를 구하는 문제이다.
일단 브루트포스 방식으로 로봇들을 각 대피소에 가능한 모든 매치를 해주고, 각 매치에 대해서 두 지점을 연결한 선분 N개가 서로 교차하는지 체크해주면 된다.
나의 경우에는 매치하는 과정을 next_permutation을 이용해서 풀었다.
#include <bits/stdc++.h>
#define int long long
using namespace std;
struct s { int x, y;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int ccw(s a, s b, s c) {
int val = a.x * (b.y - c.y) + b.x * (c.y - a.y) + c.x * (a.y - b.y);
if(val == 0) return 0;
else if(val > 0) return 1;
else if(val < 0) return -1;
}
bool cross, overlap;
double cx, cy;
void coor(s a, s b, s c, s d) {
double X = (a.x * b.y - a.y * b.x) * (c.x - d.x) - (a.x - b.x) * (c.x * d.y - c.y * d.x);
double Y = (a.x * b.y - a.y * b.x) * (c.y - d.y) - (a.y - b.y) * (c.x * d.y - c.y * d.x);
double div = (a.x - b.x) * (c.y - d.y) - (a.y - b.y) * (c.x - d.x);
if(div == 0) {
if(b == c && a <= c) cx = b.x, cy = b.y, overlap = false;
else if(a == d && c <= a) cx = a.x, cy = a.y, overlap = false;
else overlap = true;
}
else cx = X / div, cy = Y / div, overlap = false;
}
void inter(s a, s b, s c, s d) {
int val1 = ccw(a, b, c) * ccw(a, b, d);
int val2 = ccw(c, d, a) * ccw(c, d, b);
if(val1 == 0 && val2 == 0) {
if(a > b) swap(a, b);
if(c > d) swap(c, d);
if(a <= d && b >= c) {
cross = true;
coor(a, b, c, d);
}
else cross = false;
}
else {
if(val1 <= 0 && val2 <= 0) {
cross = true;
coor(a, b, c, d);
}
else cross = false;
}
}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 cout.tie(NULL);
int N; cin >> N;
vector<s> v(N), u(N);
for(int i=0; i<N; i++) cin >> v[i].x >> v[i].y;
for(int i=0; i<N; i++) cin >> u[i].x >> u[i].y;
vector<int> w(N);
for(int i=0; i<N; i++) w[i] = i;
while(true) {
bool check = true;
for(int i=0; i<N; i++)
for(int j=i+1; j<N; j++) {
inter(v[i], u[w[i]], v[j], u[w[j]]);
if(cross) check = false;
}
if(check) {
for(int i=0; i<N; i++) cout << w[i] + 1 << "\n";
break;
}
if(!next_permutation(w.begin(), w.end())) break;
}
}
백준 BOJ 2162번 : 선분 그룹
문제 난이도 : Gold I
알고리즘 분류 : 기하학, 선분 교차 판정, 분리 집합
N개의 선분이 주어지고 한 점 이상에서 교차하는 것은 같은 그룹이라고 할 때, 몇 개의 그룹이 존재하는지와 가장 큰 그룹의 크기를 구하는 문제이다.
교차하는 선분들에 대해서, 분리 집합으로 같은 그룹으로 묶어주면 된다.
이제 교차 여부만 판별하면 되는데 이것은 위에서 구현한 방식으로 해주면 된다.
#include <bits/stdc++.h>
#define int long long
using namespace std;
struct s { int x, y;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int ccw(s a, s b, s c) {
int val = a.x * (b.y - c.y) + b.x * (c.y - a.y) + c.x * (a.y - b.y);
if(val == 0) return 0;
else if(val > 0) return 1;
else if(val < 0) return -1;
}
bool cross, overlap;
double cx, cy;
void coor(s a, s b, s c, s d) {
double X = (a.x * b.y - a.y * b.x) * (c.x - d.x) - (a.x - b.x) * (c.x * d.y - c.y * d.x);
double Y = (a.x * b.y - a.y * b.x) * (c.y - d.y) - (a.y - b.y) * (c.x * d.y - c.y * d.x);
double div = (a.x - b.x) * (c.y - d.y) - (a.y - b.y) * (c.x - d.x);
if(div == 0) {
if(b == c && a <= c) cx = b.x, cy = b.y, overlap = false;
else if(a == d && c <= a) cx = a.x, cy = a.y, overlap = false;
else overlap = true;
}
else cx = X / div, cy = Y / div, overlap = false;
}
void inter(s a, s b, s c, s d) {
int val1 = ccw(a, b, c) * ccw(a, b, d);
int val2 = ccw(c, d, a) * ccw(c, d, b);
if(val1 == 0 && val2 == 0) {
if(a > b) swap(a, b);
if(c > d) swap(c, d);
if(a <= d && b >= c) {
cross = true;
coor(a, b, c, d);
}
else cross = false;
}
else {
if(val1 <= 0 && val2 <= 0) {
cross = true;
coor(a, b, c, d);
}
else cross = false;
}
}
vector<int> u;
int f(int x) {
if(u[x] == x) return x;
else return x = f(u[x]);
}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 cout.tie(NULL);
cout << fixed;
cout.precision(9);
int N; cin >> N;
vector<s> v(N*2);
for(int i=0; i<N*2; i++) cin >> v[i].x >> v[i].y;
u.resize(N);
for(int i=0; i<N; i++) u[i] = i;
for(int i=0; i<N; i++)
for(int j=i+1; j<N; j++) {
inter(v[i*2], v[i*2 + 1], v[j*2], v[j*2 + 1]);
if(cross && f(i) != f(j)) u[f(i)] = f(j);
}
vector<int> w;
for(int i=0; i<N; i++) w.push_back(f(i));
sort(w.begin(), w.end());
w.erase(unique(w.begin(), w.end()), w.end());
cout << w.size() << "\n";
w.clear();
w.resize(N);
for(int i=0; i<N; i++) w[f(i)]++;
int Max = 0;
for(int i=0; i<N; i++) Max = max(Max, w[i]);
cout << Max << "\n";
}
백준 BOJ 17387번 : 선분 교차 2
문제 난이도 : Gold II
알고리즘 분류 : 기하학, 선분 교차 판정
두 선분의 끝 점의 좌표가 주어질 때, 두 선분의 교차 여부를 구하는 문제이다.
위의 문제와 달리 교차점의 좌표를 구하지 않아도 되므로, 위 문제의 하위 버전임을 알 수 있다.
위 문제의 풀이 코드에서 coor 함수 부분만 지워주면 된다.
#include <bits/stdc++.h>
#define int long long
using namespace std;
struct s { int x, y;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int ccw(s a, s b, s c) {
int val = a.x * (b.y - c.y) + b.x * (c.y - a.y) + c.x * (a.y - b.y);
if(val == 0) return 0;
else if(val > 0) return 1;
else if(val < 0) return -1;
}
void inter(s a, s b, s c, s d) {
int val1 = ccw(a, b, c) * ccw(a, b, d);
int val2 = ccw(c, d, a) * ccw(c, d, b);
if(val1 == 0 && val2 == 0) {
if(a > b) swap(a, b);
if(c > d) swap(c, d);
if(a <= d && b >= c) cout << 1 << "\n";
else cout << 0 << "\n";
}
else {
if(val1 <= 0 && val2 <= 0) cout << 1 << "\n";
else cout << 0 << "\n";
}
}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 cout.tie(NULL);
vector<s> p(4);
for(int i=0; i<4; i++) cin >> p[i].x >> p[i].y;
cout << fixed;
cout.precision(9);
inter(p[0], p[1], p[2], p[3]);
}
백준 BOJ 1558번 : 그림의 개수
문제 난이도 : Gold II
알고리즘 분류 : 기하학, 선분 교차 판정, 분리 집합
연속된 선분으로 이루어졌고 각 선분의 시작점이 이전 점인 선분의 집합을 폴리라인이라고 할 때, N개의 폴리라인이 주어졌을 때 하나의 점이라도 공유하면 같은 그림이라고 한다면 몇 개의 그림이 존재하는지 구하는 문제이다.
4중 for문으로 모든 폴리라인 쌍의 모든 선분 쌍에 대해 하나라도 교차가 있으면 분리 집합을 이용하여 같은 그룹으로 처리해준 뒤 마지막에 그룹의 개수를 세어주면 된다.
#include <bits/stdc++.h>
#define int long long
using namespace std;
struct s { int x, y;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bool operator< (s a, s b) {
if(a.x < b.x || (a.x == b.x && a.y < b.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int ccw(s a, s b, s c) {
int val = a.x * (b.y - c.y) + b.x * (c.y - a.y) + c.x * (a.y - b.y);
if(val == 0) return 0;
else if(val > 0) return 1;
else if(val < 0) return -1;
}
bool cross, overlap;
double cx, cy;
void coor(s a, s b, s c, s d) {
double X = (a.x * b.y - a.y * b.x) * (c.x - d.x) - (a.x - b.x) * (c.x * d.y - c.y * d.x);
double Y = (a.x * b.y - a.y * b.x) * (c.y - d.y) - (a.y - b.y) * (c.x * d.y - c.y * d.x);
double div = (a.x - b.x) * (c.y - d.y) - (a.y - b.y) * (c.x - d.x);
if(div == 0) {
if(b == c && a <= c) cx = b.x, cy = b.y, overlap = false;
else if(a == d && c <= a) cx = a.x, cy = a.y, overlap = false;
else overlap = true;
}
else cx = X / div, cy = Y / div, overlap = false;
}
void inter(s a, s b, s c, s d) {
int val1 = ccw(a, b, c) * ccw(a, b, d);
int val2 = ccw(c, d, a) * ccw(c, d, b);
if(val1 == 0 && val2 == 0) {
if(a > b) swap(a, b);
if(c > d) swap(c, d);
if(a <= d && b >= c) {
cross = true;
coor(a, b, c, d);
}
else cross = false;
}
else {
if(val1 <= 0 && val2 <= 0) {
cross = true;
coor(a, b, c, d);
}
else cross = false;
}
}
vector<int> u;
int f(int x) {
if(x == u[x]) return x;
else return x = f(u[x]);
}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 cout.tie(NULL);
int N; cin >> N;
vector<vector<s>> v(N);
for(int i=0; i<N; i++) {
int M; cin >> M;
while(M--) {
s tmp; cin >> tmp.x >> tmp.y;
v[i].push_back(tmp);
}
if(v[i].size() == 1) v[i].push_back(v[i].back());
}
u.resize(N);
for(int i=0; i<N; i++) u[i] = i;
for(int i=0; i<N; i++)
for(int j=i+1; j<N; j++) {
bool check = false;
for(int k=1; k<v[i].size(); k++)
for(int l=1; l<v[j].size(); l++) {
inter(v[i][k-1], v[i][k], v[j][l-1], v[j][l]);
if(cross) check = true;
}
if(check && f(i) != f(j)) u[f(i)] = f(j);
}
vector<int> w;
for(int i=0; i<N; i++) w.push_back(f(i));
sort(w.begin(), w.end());
w.erase(unique(w.begin(), w.end()), w.end());
cout << w.size() << "\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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